제오건축사사무소
신사재 (申史齋) - Shinsajae  2020 런던 LICC 공식선정 베스트 준공건축물 - 2020 London LICC Official Selection as one of the Best Architecture 

- 진행단계 : 공사완료
- 설계기간 : 2017.04~08
- 시공기간 : 2017.08~2018.06
- 대지위치 : 세종시 금남면 감성리
- 건축용도 : 단독주택
- 대지면적 :  m²
- 건축면적 :  m²
- 연 면 적  :  m²
- 건축설계 : 제오건축사사무소 
- 사진촬영 : 송유섭 작가
- Phase : Built
- Design Period : 
- Construction Period :
- Location : Gamsung-ri, Sejong-si, Korea
- Building Use : Residence
- Site Area :  m²
- Building Area :  m²  
- Total Floor Area :  m²  
- Design : JEOH Architects
- Photo by : Yoosub Song
이 곳에 있었던 집은 건축주의 아버지가 결혼을 하여 출가할 때 건축주의 할아버지가 지어준 집이었습니다. 건축주에게는 오랜 세월의 기억들이 스며들어 있는 집입니다. 할아버지가 지어주시고, 자신이 자라온 그 터에 이제는 춥고, 기울어져 가는 그 집을 허물고,새로운 집을 지어, 자녀와 손녀, 손자들의 또다른 기억들이 그 터, 그 집에 스며들기를 바라는 작은 집입니다. 

아주 작은 주택이지만, 지금의 사회가 보여주는 경제적 번영과 문화적 깊이, 그리고 이 터에 녹아들어있는 역사, 사회적 역사이든, 개인의 역사이든, 그 시간이 지금에까지 이르렀음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이전 집에 있었던 툇마루의 흔적을 다시 남겨보고자 하였고, 기존 장독대와 주택의 동선을 유지하여, 현재도 유효한 일상의 익숙함도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지붕재와 외벽마감재는 동일한 재료로 사용하여, 이전 주택과의 차별성과 현재의 진보한 건축기술들을 작은 부분이나마 디테일로서 담아보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공간에 햇볕이 들게 하고자 계획했습니다. 살아가고, 향유할 수 있는 장소가 되도록, 모든 공간에서 따사롭고, 환한, 공간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집으로 또 긴 시간을 이어가기를 기대합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45길 9-22, 천우빌딩 5층   T. 02-2043-9077   F. 02-2043-9377   JEOH ARCHITEC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