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오건축사사무소

엘치과의원
EL Dental Clinic


- 진행단계 : 공사완료 Built
- 위     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eongnam-si, Korea
- 건축용도 : 의료시설 Medical
- 사진촬영 : 신경섭 작가 Gyoungsub Shin [Photo]

이 치과 인테리어 프로젝트는 의료 시설의 기본적 기능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의료 시설의 다소 딱딱한 분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공간에 부드러운 곡선을 적용했습니다. 이 부드러운 곡선은 안내 데스크 디자인과 같이 방문자가 들어올 때 먼저 어디로 가야하는지 나타내는 이정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안내 데스크 앞쪽에 배치된 의자는 all-in-one 제작으로 높고 낮음을 곡선 디자인으로 해결하여, 어린 환자들이 방문할 때에도 불편함없이 투명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곳에 적용된 모든 가구는 이러한 곡선이 일관적으로 적용되어, 전체가 하나의 공간으로 보이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일정한 반지름값과 몇 가지의 각도를 갖는 조형원리가 공간에 일정하게 적용되므로써, 디자인적 통일감과 동선의 방향성을 더 명확히 인식하게 되는 효과를 갖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천정과 벽, 바닥으로 이어지는 안내데스크의 인지성이 전체 공간의 중심을 잡아주고, 거기에 적용된 조형원리가 전체 공간에 고르게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디자인 접근을 전제로, 좁은 내부공간이 더 풍성하게 보여지도록 하기 위해 내부컬러는 화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상담실 또한 투명 전창에 전동 블라인더를 설치하여, 시각적인 공간의 확장과 축소가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실제로 진료상담을 하는 공간은 유휴시간에는 로비공간을 넓게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상담시간에는 전동블라인더가 내려와 공간을 분할하고,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내 데스크의 뒤쪽으로는 간호사들의 업무편의를 위해 준비공간 및 직원 휴게실이 위치하고, 원장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진료실로 가는 방향으로 원장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넓지 않은 공간이지만, 동선의 최적화를 통해 공간사용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로비에서 진료실로 가는 길목에는 기본 진료를 위한 X-Ray 실과 예진실(특진실)을 배치함으로써, 본진료가 시작하기 전 준비해야 하는 단계의 공간들이 배치되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45길 9-22, 천우빌딩 5층   T. 02-2043-9077   F. 02-2043-9377   JEOH ARCHITEC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