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오건축사사무소
2019 서울시 속초 연수원 증축 및 리모델링 설계공모

- 진행단계 : 제안
- 설계기간 : 2019.04~05
- 대지위치 : 강원도 속초시
- 건축용도 : 리조트 호텔
- 대지면적 :  m²
- 건축면적 :  m²
- 연 면 적  :  m²
- 건축설계 : 제오건축사사무소
            + 보펍건축사사무소
            + 팀히치하이커 건축사사무소
- Phase : Proposal
- Design Period : 2019.04~05
- Location : Haenam, Jeonranam-do, Korea
- Building Use : Resort, Hotel
- Site Area :  m²
- Building Area : m²  
- Total Floor Area :  m²  
- Design : JEOH Architects
         + Bo-pub
         + Team Hitchhikers
본 프로젝트는 서울시의 속초 공무원 연수원을 수평으로 증축하는 계획안입니다. 기존의 오래된 연수원의 진입부에서부터 기존과 다른 분위기의 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웰컴하우스의 영역을 보다 적극적으로 배치하였습니다. 웰컴하우스 영역은 기존 건축물과 증축된 새로운 건축물로의 진입을 맞이하는 공간이기에 양쪽으로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려는 계획일 뿐만 아니라, 연수원에 처음 진입했을 때, 그 분위기와 첫인상을 각인시키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분위기의 장소성을 강조하기 위해, 진입하며 바라볼 수 있는 자연 전망에 수평적 요소를 강조하는 판으로 프레임을 잡아주었습니다. 이 프레임 위로는 야외 수영장이 위치하게 되며, 물과 콘크리트, 그리고 자연의 풍경이 조합된 공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풍경과 판(콘크리트 잔다듬 마감)이라는 은유적 지층과의 대비는 이 공간의 성격을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확장된 새로운 판을 통해 이용객들은 어디에서든, 무엇을 하고 있든 건축물의 내외부와 외부조경, 주변의 전경까지도 향유할 수 있게 됩니다. 레벨의 세밀한 구분을 통한 동선계획과, 은유적 지층이 보여주는 공간의 심리적 구획을 통해, 기존 건축물의 가장 낮은 레벨에 위치한 남측의 절경 영역에서부터, 증축 건축물과 맞닿은 동측 야외공간과 경사지가 위치한 북측면의 조경공간으로 끊김없이 이어지게 됩니다. 기존 건축물 외형의 기하학적 특징은 전체 매스를 구성하고 있는 직각의 직선들과 입면 발코니 부분에 적용된 원형곡선의 형태입니다. 이러한 형태적 요소들의 확장으로 증축되는 건축물에도 조합된 직각의 형태들이 전체 매스를 품게 되며, 내부에는 계획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원형의 곡선들을 적용하여 이전에 없던 새로운 공감감을 형성하는 요소로 활용하였습니다. 이러한 기하의 공유를 통해, 공간의 연속성을 확보하며, 대지와 건축물의 자유로운 순환관계를 완성하게 되고, 이것이 증축된 연수원이 주변 자연과 함께 기존 연수원과 공간적 소통을 하는 방식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45길 9-22, 천우빌딩 5층   T. 02-2043-9077   F. 02-2043-9377   JEOH ARCHITECTS ALL RIGHTS RESERVED.